커뮤니티

있는 그대로를 존중하는, 마음건강 중구

마음건강칼럼

게시판 보기
제목 [칼럼]건강성을 유지하기 위한 균형감각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19-07-12 15:29:48

건강성을 유지하기 위한 균형감각


울산중구정신건강복지센터 팀장 노승현

 

자전거를 탈 때, 넘어지지 않으려면 균형감각이 중요합니다. 너무 한 쪽으로 치우칠 때에는 반대쪽으로 힘을 가하면서 자전거를 타아만, 넘어지지 않고 다치지 않습니다. 이런 균형감각은 삶을 대하는 자세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야 내가 다치지 않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삶에서 필연적으로 일어날 수 밖에 없는 크고 작은 갈등을 대할 때, 이런 균형감각을 얼마나 잘 유지하는지가 곧 그 사람의 성숙도를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장애물과 좁은 길이 있어도 균형감각을 잘 유지하며 자전거를 타는 것이 자전거를 잘 탄다고 할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살아가다 보면, 커다란 문제에 부딪힐 때, 문제가 크면 클수록, 내게 미치는 영향이 많으면 많을수록, 균형감각을 잃어버리기 쉽습니다. 그리고 그 문제의 한 측면만을 보게 되고, 그렇게 한 번 정해진 시각은 웬만해서는 깨어지기 쉽지 않습니다. 지속적으로 쌓여가며 편향적이게 되어갑니다. 우리는 이것을 고집이라고 부릅니다.

 

우리 모두가 고집이 있습니다. 쉽게 눈 앞에 보이는 문제의 원인만이 전부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나에게 쉽기 때문입니다. 문제가 발생하게 된 배경이나, 상황, 맥락에 대한 여러 사항을 고려하기 시작할 때, 더 복잡해지고 피곤하며, 이해하는 데에도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쉬운 방법을 택하고 고집을 피우기 시작할 때, 그 과정에서 놓치는 것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문제의 다른 원인들이 방치되어 있다가, 결국은 내가 예상치 못했던 방법으로 또 달리 큰 문제가 되어 돌아오게 됩니다.

 

보다 성숙한 태도, 보다 문제를 잘 해결해나가는 삶을 위해 우리에게는 균형감각, , 두 가지 시각을 균형있게 가지고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첫째는, 문제 발생과 관련된 외부적 요인이 무엇인지 잘 파악하는 것입니다. 가족, 이웃, 학교, 직장 나아가서 사회적으로 문제를 발생키는 구조적 원인에 대해서 잘 파악해야 합니다.

둘째는, 문제 발생과 관련된 내부적 요인이 무엇인지 잘 파악하는 것입니다. , 자기성찰, 자기탐색입니다. 내가 잘못 생각한 부분이나, 잘못 선택한 부분은 없는지 잘 파악해야 합니다.

 

외부적 요인을 파악하여, 문제제기를 하면서도 정작, 내부적 요인은 외면하며 나 자신을 합리화하기 쉽습니다. 냉철한 외부상황 판단, 그리고 정직한 자기성찰이 있을 때,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 다가갈 수 있고, 나 자신의 보다 건강함, 성숙함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