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있는 그대로를 존중하는, 마음건강 중구

마음건강칼럼

게시판 보기
제목 [칼럼] 제가 뭘 잘못했나요? - 잘못을 인정하기 위해 필요한 것 -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19-01-11 15:24:50

제가 뭘 잘못했나요?!

- 잘못을 인정하기 위해 필요한 것 -

 

울산중구정신건강복지센터 팀장 노승현

 

우리 중 누구도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모두들 크고 작은 실수를 하며 살아갑니다. 그리고 똑같은 실수가 반복될 때, 그것은 더 이상 실수가 아니라 잘못된 습관, 행동, 태도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것을 잘못된 것으로 인정하지 못할 때, 그저 실수라고만 여기고 넘어가게 될 때, 문제는 반복해서 일어나게 됩니다. 실수가 아니라 나의 잘못이라고 정확하게, 정직하게 인정할 수 있어야 비로소 문제해결을 위한 첫 발을 내딛을 수 있게 됩니다.

 

잘못을 실수라는 말로 회피하지 않고, 잘못으로 인정할 수 있는 용기는 어디에서 올까요?

그 용기는 바로 건강한 자존감에서 나옵니다. 나의 잘못을 인정하고 받아들여도, 그것이 나라는 사람 자체가 쓸모 없거나, 형편없는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 바로 건강한 자존감입니다. 잘못에 대한 정직한 인정이 문제 해결을 위한 가장 적절한 대안의 시작이 됩니다.

 

그렇다면, 건강한 자존감은 어떻게 가질 수 있을까요?

건강한 자존감은 건강한 관계에서 나옵니다. 건강한 관계란 싸우지 않는 관계, 갈등이 없는 관계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갈등이 있지만, 그 모든 과정에서 꾸밈없이 솔직하게 나 자신을 내어보일 수 있고, 또 상대방의 입장을 기꺼이 이해하려는 노력들이 관계를 건강하게 만듭니다. 쉽지 않은 과정이지만, 관계를 끊어버리거나, 대화를 단절하는 등의 포기하는 방법을 취하지 않고, 조금씩 조금씩 진솔한 대화의 경험을 늘려갈 때, 비로소 우리는 건강한 관계, 건강한 자존감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저 역시 저의 잘못을 인정한다는 것은 늘 어렵고 힘든 일입니다. 일종의 위기입니다. 하지만 늘 솔직하게 인정했을 때, 위기가 성장의 기회가 되었습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이 오늘 가까운 사람들에게 잘못하고 있는 것들, 혹은 이전에 잘못했던 것들, 사과하는 용기가 있다면 좋겠습니다 ^^

 

 

첨부파일